2018년 11월 28일 수요일

iOS는 파일명 대소문자를 구분한다

제목 그대로.

 번들 다운로드 시스템을 변경한 후 테스트 도중 아이폰에서만 파일을 찾지 못하는 현상이 발생.
 윈도우 유니티 에디터, 맥 유니티 에디터, 안드로이드 기기에서는 문제가 없었음

 매니페스트 파일명을 대문자로 넣었더니 아이폰에서만 파일을 찾지 못해서 소문자로 수정했더니 문자 해결.

 약 3/4일 걸림

2018년 10월 18일 목요일

WorldToScreenPos in UGUI

개발 중인 게임의 UGUI 캔버스 모드가 Screen Space - Overlay 에서 Screen Space - Camera 로 변경되게 되었다.

별 일 없을줄 알았는데, 월드 좌표를 UI 좌표로 바꿨을때 이생해져서 열심히 구글링을 한 결과, Render Mode에 따라 변환하는 방식이 다르다는것을 알게되었다.

Overlay 모드에서는 단순히 

rectTransform.position = RectTransformUtility.WorldToScreenPoint (Camera.main, target.position);

로 해결되었지만 Camera모드에서는 좀더 복잡한 계산이 필요하다

  var pos = Vector2.zero;
  var uiCamera = Camera.main;
  var worldCamera = Camera.main;
  var canvasRect = canvas.GetComponent<RectTransform> ();

  var screenPos = RectTransformUtility.WorldToScreenPoint (worldCamera, target.position);
  RectTransformUtility.ScreenPointToLocalPointInRectangle(canvasRect, screenPos, uiCamera, out pos);
  rectTransform.localPosition = pos;


참고 링크

일본 개발자들이 정리를 참 깔끔하게 하는것 같다. 번역도 편하고.

2018년 10월 15일 월요일

Sprite 를 Texture2D로 변환하던 중 발생한 문제

Atlas 의 Sprite 를 Texture2D로 변환하여 잘 활용하던 중, 2017.1에서 2018.3 b5로 유니티 버전업을 하게 되었다.

발생하던 모든 Error 를 다 처리하고 테스트 하는 도중 Sprite 에서 변환한 Texture2D가 나
오지 않는 걸 확인하고 여러가지 방법(텍스쳐 포멧 바꿔 보기 등)으로 수정하려고 노력해 보았지만 소용이 없었다.

원인은 Sprite.textureRect 의 모든 값이 0으로 반환되는 것이었는데 2018에 해당 내용이 Obsolated 된 것도 아니었다.

마지막이라는 심정으로 해당 아틀라스의 옵션을 확인하니, 2017.1 에서 설정했던 내용이 바뀌어 있었다. Allow Rotation 과 Tight Packing 옵션이 켜져 있었다. 그 중 Tight Packing 옵션을 끄니 Sprite.textureRect 값이 정상적으로 반환되었다.

2018년 9월 4일 화요일

GetAllScenePathsFromAssetBundle crash


  1. 백그라운드로 번들을 다운받고 캐싱하는 코드를 만들고 있는 중
  2. 번들 파일을 받고  UnityWebRequest.GetAssetBundle 을 사용하여 캐싱을 하면 에디터에서 100% 크래쉬가 발생(2017.2.1p1)
  3. Editor 로그를 확인하니까 마지막 콜스텍이 GetAllScenePathsFromAssetBundle
  4. 구글링 해 보니 나같은 현상이 발생한다는 애들이 있었음
    issuetracker
  5. We noticed that this bug was related to using WebRequest to cache bundles in background and not accessing the DownloadHandler.assetBundle property before the UnityWebRequest dispose.
  6. UnityWebRequest 를 쓸 때는 꼭 using 을 사용하자 유니티 메뉴얼

2018년 7월 3일 화요일

소소한 최적화


생각날 때마다 업데이트.
  • transform.position = p; transform.rotation = r; 대신 transform.SetPositionAndRotation(p,r)
  • null 조건 연산자를 사용하라
public class EventSource
{
    private EventHandler<int> Update;
    private int counter;    

    public void RaisUpdates()
    {
        counter++;
        if (Update != null)
            Update(this, counter);
    }
}
대신

    public void RaisUpdates()
    {
        counter++;
        Update?.Invoke(this, counter);
    }
Effective c# 8장 참고. Atomic 하다고 함.


  • Enum 을 문자열로 바꿀 때 nameof(MyEnum.EnumValue);
  • c# 7.2 에서 추가된 in 키워드를 최대한 활용하자. 링크 구조체를 파라매터로 넘길 때 속도가 10.1배 정도 차이가 난다
  • 만들 갯수가 예측되는 프리팹은 동적으로 만들지 말고 미리 만들어 놓자.

2018년 6월 28일 목요일

Unity Assert on Device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private readonly Dictionary<TYPE, IValue> _values = new Dictionary<TYPE, IValue>();

private void SetTable(TYPE type, IValue origin)
{
    Assert.IsFalse(_values.ContainsKey(type), type.ToString());
    _values.Add(type, origin);
}

public ITable GetTable(TYPE type)
{
    IValue value = null;
    Assert.IsTrue(_values.TryGetValue(type, out value));
    return value;
}



유니티에서 위의 코드를 사용하고 있었는데 지속적으로 핸드폰에서만 문제가 발생했다.

에디터에서는 재현이 되지 않아 로그를 추가하여 APK를 빌드하고 기기에 설치하여 Logcat 으로 로그를 확인해 보았다.

_values 에는 분명 값이 있고 _values.TryGetValue 를 사용하면 정상적인 값을 얻을 수 있었지만,  GetTable 함수를 사용하면 null 만 반환되는 문제였다.

몇 줄 되지 않는 코드라 대체 어떤것이 문제인지 도통 감을 잡을수가 없었다.

마지막이라는 심정으로 GetTable 함수의 Assert 를 제거하고 다시 APK를 빌드하여 핸드폰에서 실행하자 거짓말처럼 GetTable 함수가 정상적인 값을 반환했다.

대체 이해가 불가하여 옆자리 동료에게 물어보니 이유를 들을 수 있었다.

Assert 함수들의 소스 코드를 보면

[Conditional("UNITY_ASSERTIONS")]
public static void IsTrue(bool condition)
{
    Assert.IsTrue(condition, (string) null);
}

[Conditional("UNITY_ASSERTIONS")] 가 붙어있음을 확인 할 수 있다.

에디터에서 Assert 함수들이 잘 동작하는 이유는 유니티가 C# 프로젝트 파일을 만들때

속성에 위 스크린샷 처럼 UNITY_ASSERTIONS 속성을 강제로 넣어주기 때문이다.

APK에서는 UNITY_ASSERTIONS 속성이 정의되어 있지 않고, Assert 함수들은 동작하지 않게 된다.

게다가 GetTable 함수의 Assert 코드 위에 IValue value = null; 로 초기화까지 해 버렸다.(C++ 쓰던 습관으로)
아마 IValue value; 로 했었으면 APK 빌드 도중 컴파일 에러가 나서 더 빨리 문제를 찾을수 있었을 지도.

APK에서도 Assert 함수들을 사용하고 싶으면 UNITY_ASSERTIONS 디파인을
Player Settings -> Other Settings -> Scripting Define Symbols 에 추가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