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2월 30일 월요일

Dictionary의 Key는 Mutable 해야 함

Dictionary의 Key로 long 이나 int 같은 기본 타입이 아닌 유저정의 Class 를 사용하는 경우, 해당 클래스가 Mutable 하지 않고 수정이 될때 문제가 발생한다.

Dictionary의 Key로 Class나 struct 가 사용될 때, Dictionary는 GetHashCode() 함수를 사용하게 되는데, 만약 Key로 사용하고 있는 Class의 인스턴스가 변경되는 경우 GetHashCode()의 결과도 바뀌게 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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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blic struct H
{
    public int a;
    public H(int _a)
    {
        a = _a;
    }
}

[Test]
public void HashCodeTest()
{
    var h = new H(0);
    Debug.Log($"HashCode = {h.GetHashCode()}");
    h.a = 100;
    Debug.Log($"HashCode = {h.GetHashCode()}");
    h.a = 1;
    Debug.Log($"HashCode = {h.GetHashCode()}");
}

위의 코드를 실행하면

HashCode = 498689296
HashCode = 498689396
HashCode = 498689297
의 결과가 출력된다.

EqualityComparer 를 사용할 것이 아니라면 수정될 만한 인스턴스는 Dictionary 의 Key로 사용하지 말자

C# Dictionary<> and mutable key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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