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6월 28일 목요일

Unity Assert on Device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private readonly Dictionary<TYPE, IValue> _values = new Dictionary<TYPE, IValue>();

private void SetTable(TYPE type, IValue origin)
{
    Assert.IsFalse(_values.ContainsKey(type), type.ToString());
    _values.Add(type, origin);
}

public ITable GetTable(TYPE type)
{
    IValue value = null;
    Assert.IsTrue(_values.TryGetValue(type, out value));
    return value;
}



유니티에서 위의 코드를 사용하고 있었는데 지속적으로 핸드폰에서만 문제가 발생했다.

에디터에서는 재현이 되지 않아 로그를 추가하여 APK를 빌드하고 기기에 설치하여 Logcat 으로 로그를 확인해 보았다.

_values 에는 분명 값이 있고 _values.TryGetValue 를 사용하면 정상적인 값을 얻을 수 있었지만,  GetTable 함수를 사용하면 null 만 반환되는 문제였다.

몇 줄 되지 않는 코드라 대체 어떤것이 문제인지 도통 감을 잡을수가 없었다.

마지막이라는 심정으로 GetTable 함수의 Assert 를 제거하고 다시 APK를 빌드하여 핸드폰에서 실행하자 거짓말처럼 GetTable 함수가 정상적인 값을 반환했다.

대체 이해가 불가하여 옆자리 동료에게 물어보니 이유를 들을 수 있었다.

Assert 함수들의 소스 코드를 보면

[Conditional("UNITY_ASSERTIONS")]
public static void IsTrue(bool condition)
{
    Assert.IsTrue(condition, (string) null);
}

[Conditional("UNITY_ASSERTIONS")] 가 붙어있음을 확인 할 수 있다.

에디터에서 Assert 함수들이 잘 동작하는 이유는 유니티가 C# 프로젝트 파일을 만들때

속성에 위 스크린샷 처럼 UNITY_ASSERTIONS 속성을 강제로 넣어주기 때문이다.

APK에서는 UNITY_ASSERTIONS 속성이 정의되어 있지 않고, Assert 함수들은 동작하지 않게 된다.

게다가 GetTable 함수의 Assert 코드 위에 IValue value = null; 로 초기화까지 해 버렸다.(C++ 쓰던 습관으로)
아마 IValue value; 로 했었으면 APK 빌드 도중 컴파일 에러가 나서 더 빨리 문제를 찾을수 있었을 지도.

APK에서도 Assert 함수들을 사용하고 싶으면 UNITY_ASSERTIONS 디파인을
Player Settings -> Other Settings -> Scripting Define Symbols 에 추가하면 된다.

2018년 6월 26일 화요일

Android Studio Logcat 은 어디 있을까

안드로이드 스튜디오가 버전 업 되면서 최신 버전을 깔면 Logcat 이 나오질 않는다.
구글링을 해봐도 온통 Alt + 6 을 누르라는 글 뿐.

최신 스튜디오에서는 로그캣+Android Device Monitor 가 빠지고 Sdk 의 tool 로 옮겨 갔다 .
위치는

C:\Users\사용자이름\AppData\Local\Android\Sdk\tools\monitor.bat

위의 배치 파일을 실행하면 Logcat 이 포함되어 있는 Android Device Monitor 가 실행된다.

2018년 6월 22일 금요일

다운받은 AssetBundle 검증하기


  1. 아카마이에 올린 어셋 번들을 다운 받았을 때 cr and fl 문제가 발생해서 용량도 달라지고, 번들을 로딩하면 멈추거나 크래쉬가 발생함.
  2. 패치 서버로 부터 각 어셋번들 파일의 Hash와 CRC 정보를 제공받고 있으므로, 다운로드 후 .Net 코드를 이용하여 MD5해쉬와 CRC32 를 추출하여 패치서버의 AssetBundleManifest의 Hash, CRC와 비교했는데 같은 파일이라도 동일하지 않았음.
  3. 단순 용량 비교는 가능하지만 파일 변조를 검증할 수 없어서 검사하지 않음.
  4. 번들 파일만으로는 검증할 방법이 없어 Unity 의 AssetBundle.LoadFromFile 의 파라메터로 들어가는 Crc를 이용하기로 결정
  5. 패치 서버로 부터 받은 Crc 를 파라메터로 추가해서 LoadFromFile 함수를 호출하고, 바로 Unload(true) 를 호출 하도록 작업
  6. 변조된 번들 파일을 LoadFromFile 로 호출 해 보니(Crc 를 추가하여) 정확하게 에러로그와 함께 null을 뱉어 줌(Exception 이 아님).
  7. 번들파일 경로가 담긴 구조체를 List 에 넣어 Linq.Each 를 사용해서 LoadFromFile 을 호출 했을 때, 에러가 발생하면 Each 가 더 이상 동작하지 않아 for( 로 수정함

2018년 6월 21일 목요일

서버에서 DateTime을 문자열로 받는 경우


  1. 점검 시간 표시를 위해 서버에서 UTC 시간을 string 으로 받아오고 있었음.
  2. 서버에서 받은 string을 Local 로 변환하기 위해서 DateTime.Parse(문자열).ToLocalTime(); 을 사용하고 있었음.
  3. 서버 머신의 OS가 영문에서 한글로 바뀜
  4. 서버에서 주는 string의 내용이 6/21/2018 6:59:22 AM 에서 6/21/2018 오전 6:59:22 으로 변경됨
  5. DateTime.Parse 예외 발생


해결
  • 서버에서 ToString("yyyy-MM-dd HH:mm:ss") 으로 변경함.

폴더만 생성해도 IOException : Disk full 이 발생할 수 있다.


  1. 파이어베이스에서 IOException이 발생함
  2. 코드는 Directory.CreateDirectory인데 해당 기기에 40메가 정도 용량이 남은 상태
  3. try catch 로 Disk_Full 처리 함.
  4.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9293227/how-to-check-if-ioexception-is-not-enough-disk-space-exception-type

TortoiseSVN - “is locked in another working copy” error

On Windows, I fixed the problem by the following steps:
1. Launch Repository Browser by clicking "Repo-browser" in the menu.
2. Locate the locked file.
3. Right click your mouse on the locked file.
4. Click "break lock".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21862134/svn-frequently-says-file-is-locked-by-me-in-another-working-copy

ADB로 메모리 확인

adb shell pidof com.xxx.xxx Pid 확인

adb shell dumpsys meminfo com.xxx.xxx 메모리 확인



PC에 기기가 두대 이상이면 안됨.